서브 이미지

> 교육안내 > 기본교육활동

기본교육활동


학생 개개인의 장애정도와 학습 능력, 경험적 배경, 인성적 욕구, 부모의 요구, 기타 여러 조건 등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각 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한 지도 계획을 수립한 후 최적의 프로그램과 지도 방법에 의한 학습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1) 유치원/초등학교

  가. 학생에 대한 개별화 교육 활동의 첫 단계는 I. E. P(Individualized Educational Plan)의 수립으로써, I. E. P 수립을 위해 교사

       는 이전 담임과의 협의, 학생 기록 검토, 학부모와의 면담, 학생에 대한 관찰 및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학부모

       요구 조사서 및 개별화 교육계획을 작성

  나. I. E. P 대상은 전 학생을 대상으로 1학생 1교과를 원칙으로 함

  다. 매달 지도 목표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지도 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매달 말에 결과를 기록

  라. 신입생과 전입생은 전/입학 1개월 이내에 I. E. P를 작성

2) 중/고등학교

  가. 철저한 기초조사를 통해 담임교사는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실시

  나. 실시 기간은 1년 단위로 하며 전학생을 대상으로 전 교사가 교육계획 작성 및 지도에 참가

  다. I. E. P 대상 학생의 지도과목은 정확한 진단평가 및 학습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 능력, 장애상태, 부모의 요구 사항

      등을 최대한 수용하여 1학생 1교과를 원칙으로 함

  라. I. E. P 지도 교사는 대상 학생의 학습 능력에 맞게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지도

1 21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하여 편성 운영한다.

◎ 자율활동은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동아리활동은 동아리활동에 자율적으로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 봉사활동은 이웃과 지역 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 진로활동은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초등학교

- 영화감상부, 음악활동부

중학교

- 노래사랑부, 다감감적 스토리텔링부, 컴퓨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