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 교육안내 > 특색교육활동

특색교육활동

1
1

 

가. 늘 책을 가까이 하는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여 독서에 흥미를 붙여주고 스스로 독서를 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른다.

나. 아침자습시간을 활용하여 20분가 아침독서를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집중력을 기른다.

다. 읽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도 매일 아침 20분간 다양한 방법으로 아침독서활동에 참여하여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들이며, 조금씩 책읽는 힘을 기른다.

라. TV시청과 컴퓨터 게임에 몰두하던 습관에서 책을 읽은 습관으로의 변화를 통하여 이기적이고 남을 배려하는

    태도가 부족한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효과를 기대한다.      

       
  

가. 전일제 교육과 보호에 의한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나.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다.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하여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및 학부모의 사회참여를 증대시킨다.

라. 학부모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교가 지역사회의 문화센터로서의

     역할을 한다.


  

수영부 :    

- 수영의 기본동작을 익히고 장애학생에 맞는 영법으로 수영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매트운동부:

-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관절운동범위를 넓힌다.

구연동화부 :

- 여러 가지 동화 구연을 통해 사고력을 증진하도록 도와준다.

음악활동부 :

- 노래부르기, 춤, 악기 두드리기 등의 신체 표현 활동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정보화시대의 근간이 되고 있는 컴퓨터의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교과시간에 학습한 내용과 연계시켜 교육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정보화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게 하며, 정보화 마인드 조성과 함께 직업

교육과 연계를 하도록 한다. 

1)교내 정보검색대회 : 연 1회

2)교내 워드프로세서대회 : 연 1회

3)각종 교외 정보화대회 : 연중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목적은 학생의 발달과 장애상태에 적합한 기본생활습관지도를 체계적으로 지도하여 학생들이

기본적인 일상생활동작 및 습관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장애상태를 개선시키고 잠재된 능력을

대한 계발하여 다른 사람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하여 궁극적

로는 일상생활능력을 향상시키고 장애극복의지를 키워 사회적응의 기초적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기본적인 일상생활 동작 및 기본 생활 습관을 반복적으로 훈련함으로써 자신의 장애상태를 개선시키고 자신이 지니고

있는 잔존 능력을 최대한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또한 어려운

동작을 하나하나 성취해 가는 과정에서 장애 극복 의지를 키워 원만한 사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